어떤 글을 먼저 써볼까 고민하다가 좀 전에 웹 서핑중 스샷을 찍으면서 요거다 감이 왔지요. 자 그럼 스마트폰 스크린샷 찍는 방법과 찍은 사진이 어디에 저장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~!

 스크린샷 기능은 대부분 버튼을 이용하므로 알려드리는 찍는방법이 단축키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.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에는 제조사, 기종별로 찍는 방법이 다양하지만 다음의 몇가지 방법중 하나에 해당될 것 입니다.


> 일반적인 스크린샷 방법


1. 전원 버튼 + 홈 버튼
 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며 대부분의 기기들이 이 방법으로 화면 캡쳐가 가능 할 것 입니다. 위 그림처럼 전원 버튼과 홈 버튼을 동시에 1~2초간 누르면 캡쳐가 실행됩니다. 주로 갤럭시 시리즈들을 포함하여 많은 기기들이 이 단축키로 스크린샷이 가능합니다.
타이밍을 잘 맞추어 동시에 잘 눌러야 합니다 .. ㅜ

2. 전원 버튼 + 음량 버튼
  다음 방법은 전원 버튼과 음량버튼을 1번처럼 동시에 누르는 방법 입니다. 음량버튼은 +, -두 가지 버튼이 있는데 대부분 - 음량 버튼이 단축키 입니다. 제가 가지고 있는 기기중 G3, G4 기기들이 해당방법으로 동작 되었습니다. 장점이라 할 수 있는 것은 한손으로 가능해서 좋다는 점입니다. ㅋ 하지만 이것도 적절한 타이밍으로 동시에 눌러야 합니다. 

3. 백 버튼 + 전원 버튼
 또 다른 방법으로는 드물지만 백 버튼과 전원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스크린샷이 동작하는 기기들이 있다고 합니다.

Etc. 옆면 밀기, 에어커맨드(노트 시리즈)
 마지막으로 위에 세가지 방법이외에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. 먼저 옆면밀기 기능은 말그대로 손 옆면으로 화면 끝에서 좌->우 또는 우->좌 로 밀면 스크린샷이 되는 기능입니다. 최신 갤럭시 시리즈 등에서 동작하는 기능 입니다. 
 그리고 갤럭시 노트 시리즈에서 볼 수 있는 에어커맨드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. 에어커맨드에서 (아래 그림 참고) 캡쳐 후 쓰기 기능을 사용하면 화면 전체가 스크릿샷 되고 추가로 캡쳐된 이미지에 쓰기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. 더불어 스마트 셀렉트라는 기능은 화면의 일부 영역을 스크린샷하는 기능(많이 유용 + .+) 입니다.


노트 에어커맨드 스크린샷

> 노트 시리즈 에어커맨드


 자 다음으로는 스크린샷 기능으로 캡쳐한 화면이 어디에 저장되는지 이미지 저장 위치를 알아 보겠습니다.

1. Pictures/Screenshots 폴더

이번에도 대표적인 경로가 두 가지 정도 있는데요. 우선 친절하게 최하위 폴더 이름은 공통적으로 'Screenshots" 폴더 입니다. 먼저 첫번째는 Pictures 폴더 하위에 있습니다.


> 스크린샷 저장 위치 (G3)


2. DCIM/Screenshots 폴더

두번째는 카메라 촬영 기본폴더가 위치한 DCIM 폴더 하위에 있습니다. 

> 스크린샷 저장 위치 (노트5)

 이제 PC로 연결하여 캡처한 이미지를 옮기거나 다른앱으로 공유할때 잘 찾을 수 있겠죠?? 이상으로 오늘은 화면 캡쳐 하는법과 캡쳐된 이미지가 저장되는 위치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.


블로그 이미지

드래곤Q

,